Home Up

 
원장 송 경식 한의역사 명의 화타와 무술 건강 풍수 한의 상식

 

오금희는 고대 중국이 의성이라 불리는 화타가 다섯가지 동물의 몸놀림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 낸 도인법으로 1,800여년동안 전 내려오는 과정 에서 서로 다른 여러가지 형식의 공법이 파생했다.

래의 내용은 송나라때 편찬된 [운급칠첨]에 수록된 내용을 간단히 줄인 내용이다.

화타는 기원2세기부터 3세기 동한말년에 살았으며 현재 중국동부 안휘출신입니다.

화타는 중국고대의학의 발전에 창조적인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는 우선 외과수술을 할때 사용하는 마취제인<마비산>(麻沸散)을 성공적으로 연구제작하였습니다.이것은 만타라 등 식물로 만든 약주로서 수술을 진행하기전 환자가 복용하게 되면 전신이 지각을 잃게 됩니다. 마비산을 만들었던 처방은 이미 실전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역사학자들은 화타가 역사적으로 제일 먼저 마취제를 발명하고 전신마취를 실시하는 의학가라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화타는 영국과 미국의 의학가들보다 1600년을 앞당겨 마취제를 발명하였습니다. 마비산은 조선과 일본, 마로끄 등 나라에까지 전해졌습니다.

화타는 또한 무술과 의료체육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사람마다 체육단련을 하고 체질을 증강시켜야만 질병을 방지하고 질병치료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인정하였습니다. 그는 여닫는 문저귀는 좀이 생기지 않고 흐르는 물은 썩지 않다는 말로 운동을 견지해야 한다는 자기의 사상을 천명하였습니다. 화타는 동물의 형태와 자세를 관찰하고 연구하여 무술의 기본이자 건신체조인 <오금희>(五禽戱)를 창조하였습니다. 이른바 오금희이란 호랑이. 사슴, 곰, 원숭이, 새의 동작을 모방하여 만들어낸 체조이자 무술의 기본동작 입니다. 화타의 제자인 오보와 번아는 오금희를 연습하여 체질을 증강시켰습니다. 오보는 90세까지 살면서 청각과 시각이 아주 영민하였으며 번아는 백여살까지 살았습니다. 화타의 오금희는 지금까지 전수되여 중국백성 몸단련의 방법으로 되고 있습니다.

유감스러운것은 화타의 의학전서들이 보존되지 못한것입니다. 중국고서 <삼국지>의 기재에 의하면 동한말년 세력이 가장 강한 군벌의 하나인 조조(曺操)는 화타에게 자기의 두통병을 치료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화타는 진단한다음 그에게 마비산을 복용한 후 머리를 해부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철저히 치료할수 있다고 했습니다. 옛날에 종래로 머리를 해포하는 선례가 없었으므로 조조는 화타가 자기를 모살하려는것으로 여겨 성난김에 그를 감옥에 갇혔습니다. 화타는 자기가 죽은 후 자기의 의술이 세상에 전해지도록 하기 위해 감옥에서 세권의 의학저서인<청낭경>(靑囊經)을 정리하였습니다.화타는 자기의 저서를 간수를 통해 밖으로 가져가려했으나 간수는 감히 받지 못했습니다. 이에 극히 실망한 화타는 의학저서를 불에 태워버렸습니다. 그후 화타는 조조에 의해 살해되였습니다. 후세에 와서 화타가 집필했다는 일부 의학저서가 있었으나 고증을 거쳐 그것은 전부 후세사람들이 화타의 이름을 빌어서 한것이라는것을 실증되였습니다. 하지만 화타의 제자인 오보와 이당지의 저서도 아주 풍부하며 의학에서도 매우 커다란 성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화타의 五禽戱圖

1) 호랑이 동작-----------------------------호권

2) 곰의 동작--------------------------------웅권

3) 사슴의 동작-----------------------------녹권

4) 원숭 동작 -------------------------------원숭이 권법

5) 새의 동작--------------------------------학권

 

태극권 Tai Chi Chuan

태극권 즉 Tai Chi Chuan 이라고 불리우며 새상에 알려진 중국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양대 문파인 남파와 북파 중 남파에 속하며, 형의권 팔괘권등과 함께내가권(內家拳)내가 권법의 하나로외가권(外家拳외가 건법인 소림권과는 무술 기술면에서 유를 선택한 무술로서 유로 강을 제압한다는 이론으로 만들어진 무술이다. 태극권의 태극은 음양을 가르치며,
음양이 서로 생하고 강유가 서로 도운다는 음양 이론이 발전되여 건곤감리진손간태란 팔괘의 이론과 함해져서 발전 되여온 무술이다. 더 나아가서 음양, 오행, 팔괘 그리고 기의 모든 동양적 이론을 합한 건강 무술로 완성 되였다.

기란 모든 생명력을 가르키는 즉 힘(Energy)를 가르 키는 말이다.

陰 中 陽 음양은 인간이 중심이 되여 이루워지는 자연 현상이다. 인간이 없으면 음양의 개념을 나타낼수 있는 방법이 없다.

四方法

사방법에는 四正方과 四隅方이 있다. 사정방은 정도, 사우방은 간도를 가르키는 말로 많은 기술적이 의미가 있다.

五行 (五運) 이란, 음양의 개념을 자연의 현상의 체계로 승화 시킨 개념적 이론이다.

기 (六氣)

우주의 기본변화의 원리/ ()()()()()()
인간의 인체변화의 원리/ ()()()()()()

四端七情

기쁨[희:喜]노여움[노:怒]근심[우:憂]생 각[사:思]슬픔[비:悲]놀램[경:驚]두려움[공:恐]의 7가 지를 칠정(七情)이라고 한다.

인성(人性)을 설명하는 성리학의 주요개념.

맹자 성선설의 근거가 되는 사단은 측은지심(惻隱之心)수오지심(羞惡之心)사양지심(辭讓之心)시비지심(是非之心)을 말하는데, 각각 인의예지의 실마리가 된다. 칠정은 〈예기 禮記〉 예운(禮運)편에 나오는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欲) 등 사람이 가진 7가지 감정을 말한다. 사단과 칠정에 대한 이론적 설명은 성리학에서는 마음이 사물에 감촉되지 않은 상태, 즉 심의 미발(未發)을 성이라 하고, 마음이 사물에 이미 감촉된 상태 즉 심의 이발(已發)을 정이라 한다.

八卦

팔괘-건(乾) 곤(坤) 감(坎) 리(離) 진(震) 손(巽) 간(艮) 태(兌)

인격-건(健) 순(順) 함(陷) 려(麗) 동(動) 입(入) 지(止) 열(悅)

자연-하늘(天)땅(地) 물(水) 불(火) 우레(雷)바람(風) 산(山) 늪(澤)

1-기, 2-음양, 3-음양과 인간, 4-사방법, 5-오행, 6-육기, 7-칠정, 8-팔괘로 하나가 둘을 만들고, 둘이 세개를 만들고, 셋이 네개를, 네개가 다섯개를....

음양(陰陽)이란 우주의 현상을 크게 둘로 나누어 하늘 과 땅 그리고 그중간에 인간이 있다라는 이론으로, 밝음이 있으면 어둠이 있고 큰 것이 있으면 작은 것이 있고 득실(得失), 성쇠(盛衰), 생멸(生滅), 천지(天地), 남녀(男女)와 같이 우주의 존재와 활동은 모두 대립적 관계 에 의해 이루워진다고 생각한다.

성인은 음양을 적절히 조화시키므로
근맥(筋脈:힘줄과 혈맥)이 화합하고
골수(骨髓)가 견고하며
기혈(氣血)이 모두 순종하는 것이라네!
-황제내경소문-

태극권의 유래는 무당산에 수행을 하던 장삼봉이란 스님이 우연히 학과 뱀과 싸우는 것을 목격하고 그것을 연구하여 만들어 졌다는 설과화룡진인(火龍眞人)에게 전수 받았다는 설이 있다.

화룡진인은 송나라(9601276) 시대의 태극학설을 연구하여 이정(二程), 주희(朱熹) 등과 함께 태극도설(太極圖說)을 써서 남긴 진박노조(陳博老祖)라고 불리던 진희이(陳希夷)라는 사람이 자신이 수련하던 생장수지도(養生長壽之道)와 신체운동을 화룡진인(火龍眞人)에게 전수했는데, 이 화룡진인이 바로 태극권의 창시자인 장삼봉을 가르친 스승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전후 사정을 고려하건데 태극권은 화룡진인에게서 전수 받았다는 설이 많은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룡진인이 바로 태극권의 창시자인 장삼봉의 스승인 셈이다.

장삼봉은 송나라 말 요동 의주(遼東懿州)에서 태어난 사람으로 마음이 담담하고 욕심이 없었다. 그는 원나라(12791368) 시대에 부모님을 여의고 중국 각지를 전전하며 수행하다 섬서 화산에서 화룡진인을 만나 양생장수지도(養生長壽之道)와 신체운동을 배웠다.

그 후 장삼봉이 호북(湖北) 무당산(武當山)에 은거할 때, 도가의 공부가 앉거나 누워서 수련하는 것에 편중되어 있어 오랫동안 앉아서 수련하면 바로 일어서서 걸을 수가 없고 다리가 약해지는 폐단이 있으며 또한 도사들이 외출하여 수행할 때 노상에서 자주 변을 당하는 것을 목격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필히 무공을 익혀야만 비로소 무병장수할 수 있고 몸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역경(易經)의 음양오행설과 황제내경의 동양의학, 노자의 철학사상 등을 근본원리로 세우고 정영세, 허선평, 정필, 화룡진인 등으로 전해 내려온 권법에 소림권법과 도가단공(道家丹功) 등을 절묘하게 조화시켜 새로운 권법을 창안하였다. 이 권법이 바로 수세기에 걸쳐 전수 발전되어 현재에 이른 태극권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태극권의 창시자 또는 권성(拳聖)이라 일컫는 것이다.

태극권을 세밀히 살펴보면 기법 중에서 소림권의 기법들이 많이 들어 있는데, 단 그 기법들을 응용하는 방법에서 많은 차이가 있고, 힘의 강약을 조절하는 면에서 분명한 차별화가 되여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화룡진인 역시 소림권의 영향을 받은 무인이 아닌가 생각 한다. 소림권은 장권과 단권으로 구분하여 장권은 원거리를 이용한 무술의 기법이고 단권은 짧은 거리를 이용한 무술로서, 소림권의 무술을 수련하는 무술인들 중에서는 어떤 자기만의 색을 추구 하기 위한 선택으로 파생되여온 수련법인것으로 짐작이 되나 시대가 지나면서 두가지의 형태를 한 무술로 승격 시켜온것이 오늘의 소림권인 것이다.

천하에 물보다 더 부드럽고 약한 것은 없네.
그러나 굳세고 강한 것을 물리치는데는
이보다 더 나은 것이 없네!
-노자-

또한 당나라 시대의 이도자(李道子)라는 사람이 수련한 선천권(先天拳)이라는 권법 역시 37식 장권이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유청혜(兪淸慧)에게 전수된 후, 유씨 가문 대대로 전수되어 명나라 시대의 유연주(兪蓮舟)에게까지 이르렀다. 정영세의 소구천, 허선평의 장권은 같은 소림류로서 태극권의 모태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당나라 시대(618907) 안휘성(安徽省) 흡주 사람인 허선평은 도학가(道學家)이자 시인으로서 당대의 대 시인인 이백(李白:字太白)과도 교류가 있던 사람으로, 그가 37식 또는 장권이라는 권법을 송씨 가문에 전수한 후, 1415대에 걸쳐 전수되어 명나라 시대의 송원교(宋遠橋)에게까지 이르렀다. 송원교의〈송씨태극공원류지파론(宋氏太極功源流支派論)〉에는 송원교, 유연주(兪蓮舟), 유대암(兪垈岩), 장송계(張松溪), 장취산(張翠山), 은이형(殷利亨), 막곡성(莫谷聲) 7명이 매년 무당산으로 장삼봉 진인을 찾아가 태극권을 배웠다는 기록이 있다. 따라서, 장산봉의 수재자 중에는 많은 수재자가 이미 그들의 무술을 가전으로 전수 받아온 사람들로, 유연주나 송원교는 장권을 가전으로 전수 받아온 사람들인것이다.

그 후 태극권은 북파와 남파로 나뉘고 남파에는 송원교가 발전시킨 남파 건곤파가 있고 북파에는 오대문파라고 칭하는 여러파가 파생되여 나왔다. 송원교는 장삼봉의 수제자중에서 제 일대 장문으로 선택되고 그로 인해 태극권의 전통을 이여 나가도록 하였다.

소림권의 유래는 티베트 승려인 달마대사가 불교 전파를 하기 위해서 중국을 순회하던중 숭산 즉 소림사가 있는 곳에서 면벽대좌등 수련하는 과정에서 스님들의 건강상태가 좋지 안다는 것을 깨닭고 그가 수련하여온 역근경이라는 일종의 요가운동을 가르친것으로 시작 되였다고 전해진다. 역근경은 요가, 기공, 명상등 많은 운공법이 있는데, 이 운공법이 나중에는 무술화되여 발전 되여 온것으로 후세에 무술 문파의 구파일방이라는 이름을 태동시킨 개기라 하겠다.

Nine Major Martial Arts Styles in Chinese Martial Arts

무술 문파의 구파일방(九派一幇)이란?

(1) 소림파(少林派) Shaolin Style

정파무림의 태산북두인 소림사를 지칭한다

소림사는 하남성 등봉현에 있는 숭산에 위치한다.

소림사의 영약으로는 '대환단' '소환단'이 있다.

소림권은 외가 권법을 위주로한 수련을 한다.

마보참춘공과 장기공, 십팔나한공, 나한권, 백보신권, 용왕유권, 용화권, 백련신권, 아라한신권, 소금강산수, 관음청강수, 대금룡산수, 십이금룡수, 소림삼절수, 일노박룡수, 반선수, 철심수, 광한수, 보리옥룡인, 구련조화인, 사자모니인, 수미불면장, 나한십팔장, 팔십일복마장법, 쇄비장, 항마십삼장, 대력금강장, 혼원장공, 광한지, 일지선공, 미공십팔류, 금강신지, 비류지흔, 달마지, 탄지신통, 미륵삼천해, 금룡십이해, 항마연환신퇴, 관음십팔족, 무상각, 능공천상제, 대나이신법, 초연물외신법, 금강부동신법, 연대구품, 일위도강, 불영선하보, 항마복호장, 대윤회겁륜장, 금강장, 십팔로항마장법 등


(2) 무당파(武當派) Moo Dang Style

무당파는 호북성 균현의 무당산에 위치하고 있었다고 한다.

무당파의 비서 무당도인 서본선의 <<무당비공>>

천화포접공, 구궁장공, 건곤구공, 야행술공, 현무공, 유골공, 연경공, 차장공, 태극구공, 면장공 등이 기록되어 있다.

(3) 아미파(峨嵋派) A Mi Style

여승들로만 이루어진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사천성 서부의 아미산.
태청검법(연환혈풍 등), 소청검법(무극무변, 연환영풍, 적우세영), 주비홍삼십육격(홍은천변), 난파풍검법(볍륜연환삼절식), 검법(태청검법, 소청검법, 난파풍검법, 옥허삼십육검), 도법(천불계도, 금광도법), (금정산수, 적하신장, 나운장, 복호금강권), 신공(금강선공,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기타 (주비홍삼십육격)

(4) 화산파(華山派) Hwa San Style

섬서성 화음현 화산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십사수매화검법(매화노방, 매화토염, 매개이도), 복호권(호위늠름, 흑호탐조, 호소산림), 검법(이십사수매화검법, 육합검), 권법(이형권, 비형권, 화형권, 복호권), (태을전진미리장, 죽엽수, 명령장법), 신공(자하신공, 태청강기, 육합구소신공), 진법(칠앵검진, 목상진), 기타(금은십삼탈, 청운신법, 이십사수나혈비기)

(5) 개방 Gae Bang Style

거지들로 이루어진 문파. 궁가방이라고도 한다. .

타구봉 삼절초(타단구퇴, 구구입동, 취구번신), 타구십팔초(광구견미, 규화타구, 아구흘뇨, 풍구난교, 사족앙천, 구급도장, 황구복천, 사각난붕), 회선장법(선풍발수, 천풍경도, 풍호설무, 회선무궁, 망향회수), 장법 및 봉법(옥룡팔장, 용호풍운봉구절, 용호팔십팔장, 천화봉법, 타구봉법, 강룡십팔장), 신법(취팔선과천, 취리건곤보), 기타(용음십이수, 옥현귀진신공, 지척천애권, 산비벽정, 창룡음).

(6) 곤륜 Gon Ryun Style

(7) 점창 Jum Chang Style

(8) 장백 Jang Bak Style

(9) 청성 Chung Sung Style

 

무술의 기본이 그러한것 처럼 무술은 세가지의 기분에서 발전 되여 왔는데, 첫째, 맗고 건강한 정신, 둘째, 좋은 순화과 활력 즉 유연성, 셋째, 호흡 이 모든 것이 명상과 선()의 기초가 되였다.

《장자》에서도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고 했다.

이 세가지는 어린 아이한태 볼수 있는 것으로, 아이느 정신이 어느 누구 보다고 밝고 건강하며, 몸은 유연하고, 호흡을 하는것을 자세히 보면 단전이라고 하는 아래 배로 숨을 쉬는 것을 알수가 있다. 그런데 이세가지가 나이가 들면서 정신은 세태에 물들기 시작해서 부정적으로 바꾸며, 몸은 점점 굳어가고 호흡은 점점 위로 올라가는 것을 알수가 있다. 유아때에 숨을 아래배로 쉬던것이, 나중에는 가슴으로 쉬고 늙어서는 어깨로 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세가지의 상태를 유아 때의 상태로 유지하는것이 몸과 마음이 퇴화 하는것을 막아 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무술의 기본으로 만들어 진것이다. 따라서 진정한 무술인은 건강한 마음과 정신을 가지고, 유연한 몸과 옳바른 호흡으로 건강하게 사는 사람인것이다.

우리의 몸은 욺직이지 안으면 퇴화가 되고 욺직이지 않으면 곧 죽게 된다. 따라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운동은 생명을 유지키 위한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하겠다. 따라서 구태여 의학용어를 사용하지 안더라도 무술 운동이 우리 몸에 얼마나 중요 한것인 가를 알수 있을 것이다.

현대의 많은 의료인들이 태극권의 건강증진에 대한 기여도는 의심할 바없어 많이 권하고 있는것이 현실이고 특히 쟌 합킨스 병원은 태극권을 그들이 환자 치료를 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고혈압당뇨병신경통골다공증폐결핵요통신경쇠약심장병위장병동맥경화변비간질환신장병 관절염등등

 

 

Home ] Up ]

Send mail to info@chunseung.com with questions or comments about this web site.
Copyright 2012 전승 한방병원
Last modified: 05/17/12